0. 사건의 시작
http://www.jikang42.com은 지금 보고 있는 블로그 도메인이다. 실제 인스턴스의 주소값은 3.38.193.56이다. 3.38.193.56을 주소창에서 검색하면 이 블로그 대문으로 들어가질 것이다.
설 명절을 지내고 나서 갑자기 http://www.jikang42.com으로 연결하면 DNS오류가 났다. 그래서 나는 이것저것 시도를 해봤다.
1. 트러블 슈팅
일단, 나는 인스턴스가 돌아가는 지 확인했고, 그 다음에 route53을 의심했다. 그런데, 예전과 다른 설정이 하나도 없었다.
내가 건드린 건 없고 그냥 갑자기 안된 상태여서 어리둥절했다.
인터넷에서 서칭해본 결과, 퍼블릭 DNS 서버를 구글에서 KT로 바꿔주니 도메인이 동작했다.
그래서 “잠시 구글 DNS 서버가 이상했구나”라고 결론을 내렸다.
그러나 다음날 퍼블릭 DNS IP가 KT임에도 불구하고 http://www.jikang42.com으로 연결이 안되었다.
나는 Route53에서 도메인 라우팅 레코드를 모두 지운 다음에 다시 시도해봤지만 안되었다.
2. 결국엔 CTO님께 물어봤다
CTO님께 이러한 증상이 있다고 물어봤다. CTO님께서는 네 상황이 그냥 말이 안되는 거라면서 여러 요인들을 추정해주셨는 데, 그 중에 하나가 요금이 끊겼는 지 확인해보라는 것이었다.
나는 설 명절에 신용카드 하나를 해지한 것을 기억해냈다. 그런데, 생각 해보면 도메인 청구는 1년에 한번씩 하도록 설정해놓았는 데, 도메인 라우팅이 안되는 건 말이 안된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찾아보니 결국 해지된 카드로 AWS에 등록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새로운 카드로 바꾸니 도메인이 다시 살아났어요! 이메일과 함께 30분 뒤 다시 도메인이 살아났다.

3. 결론
결론은 AWS에 등록된 카드가 해지되어서 이런 증상이 보였던 것이었다. 그런데, 하나의 의문점이 있다. 도메인을 1년 단위로 청구하기로 하고 샀는 데, 왜 1년이 지나지도 않았는 데 DNS에 내 도메인이 멈췄을 까?
4. 의문의 해결
호스팅 영역 관리와 도메인 이름 관리 비용은 달랐다. 호스팅 영역 관리에서 내가 구매한 도메인에 인스턴스 ip를 연결하는 데, 이 비용은 월별 요금으로 지불된다.
https://aws.amazon.com/ko/route53/pricing/
